1. 커피나무 소개
커피 나무는 아프리카와 마다가스카르의 열대 및 아열대 지역이 원산지인 상록 관목 또는 작은 나무입니다. 그것은 루비아과에 속하며 과학적으로 코페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나무는 짙은 녹색의 광택이 나는 잎을 가지고 있고 며칠 동안만 피는 작고 향기로운 하얀 꽃들을 생산합니다.
커피 나무의 열매는 두 개의 씨앗을 포함하고 있는 체리와 같은 베리로, 흔히 커피 원두라고 불립니다. 커피 나무는 일년 내내 생산할 수 있습니다. 커피 나무의 종류와 재배 위치에 따라 계절의 길이와 연간 수확 횟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커피 생산을 위해 상업적으로 재배되는 두 가지 주요 커피 나무가 있습니다.
커피 아라비카와 커피 로부스타가 있는데, 커피 아라비카는 가장 널리 재배되는 품종으로 부드러운 맛과 향을 가진 고품질 커피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에, 커피 로부스타는 더 강하고, 더 쓴 맛과 더 높은 카페인 함량을 가진 커피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 나무는 정기적인 강우량과 잘 빠지는 토양을 가진 따뜻하고 습한 기후를 필요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온도가 60-70°F(15-25°C)이고 연간 강수량이 최소 60인치(152cm)인 지역에서 자랍니다. 그 나무들은 자연 서식지에서 30피트(9미터)까지 자랄 수 있지만, 수확을 더 쉽게 하기 위해 보통 약 6피트(1.8미터) 높이로 가지치기를 합니다.
커피 나무는 세계에서 가장 사랑 받는 음료 중 하나의 생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매혹적인 식물입니다. 특정한 기후 조건에서 번성하고 풍미 있는 커피 원두를 생산하는 능력은 많은 나라들에게 가치 있는 작물이자 세계 경제의 필수적인 부분을 만들었습니다.
바리스타를 배우고 싶은 분들을 위해 '내일배움 카드'를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로 가시면 더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2. 커피 체리의 구조
커피 열매라고도 알려진 커피 체리는 커피 나무의 열매이며 커피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씨앗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커피 체리의 구조는 세 개의 다른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깥쪽 껍질, 과육 또는 점액층, 그리고 커피 원두를 포함하는 가장 안쪽 층이 있습니다.
▶ 바깥쪽 피부
커피 체리의 가장 바깥쪽 층은 껍질이나 외카프인데, 이것은 얇고 매끄럽고, 보통 익으면 빨갛거나 노랗습니다. 피부는 곤충이나 새와 같은 외부 손상으로부터 과일을 보호합니다.
▶ 펄프 층
피부 아래에는 설탕이 풍부하고 커피에 특유의 풍미를 주는 달콤하고 끈적끈적한 과육이나 점액층이 있습니다. 이 층은 종종 중족포라고 불리며 커피의 종류에 따라 노란색에서 빨간색까지 다양합니다. 펄프층은 비교적 두껍고 안에 있는 두 개의 커피 원두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 내빈층
커피 체리의 가장 안쪽 층은 내피층 또는 양피층인데, 이것은 얇고 커피 원두를 덮습니다. 양피지층은 보통 연한 갈색이고 상당히 질기고 단단하여 건조 과정에서 콩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양피층은 종종 커피 원두의 가공 과정에서 제거되어 안에 있는 녹색 원두를 드러냅니다.
양피지층 안에는 두 개의 커피 원두가 있는데, 보통 한쪽 면이 평평하고 가운데에 홈이 있습니다. 콩은 은피의 얇은 층으로 덮여 있는데, 은피는 콩을 둘러싸고 있는 질기고 은빛의 조직 층입니다.
커피 체리는 세 개의 뚜렷한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깥쪽 껍질, 과육 또는 점액층, 그리고 커피 원두를 포함하는 가장 안쪽 층입니다. 커피 체리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최고 품질의 커피 원두가 생산되도록 하기 위해 커피 농부들과 가공업자들에게 중요합니다.
3. 커피 품종
다음은 10가지 대표적인 커피의 품종과 맛, 재배 지역입니다.
▶ 아라비카
커피 아라비카는 전 세계 커피 생산량의 약 60%를 차지하며 세계에서 가장 널리 재배되는 커피 품종입니다. 그것은 콜롬비아, 브라질, 에티오피아, 과테말라 등을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재배됩니다. 아라비카 콩은 초콜릿과 견과류의 노트와 함께 부드럽고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으며, 약간 산성의 끝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 로부스타
커피 로부스타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널리 재배되는 커피 품종이며 에스프레소에 바디와 크레마를 첨가하기 위해 혼합물로 자주 사용됩니다. 그것은 다른 것들 중에서도 베트남, 브라질, 우간다를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재배됩니다. 로부스타 콩은 아라비카 콩보다 강하고 쓴 맛이 나며 나무와 흙의 음이 납니다.
▶ 타이피카 - 커피 아라비카 var. 타이피카는 인도네시아, 자메이카, 탄자니아를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재배되는 아라비카의 원종에 가장 가까운 품종입니다. 과일과 꽃향기가 있는 부드럽고 부드러운 맛과 약간의 산성 끝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 부르봉 - 부르봉섬에서 발견된 돌연변이 품종으로 르완다, 브라질, 과테말라를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재배됩니다. 그것은 달콤하고 과일 향이 나며 캐러멜과 초콜릿의 노트가 있고 약간 산성의 마무리가 있습니다.
▶ 카투라 - 카투라는 브라질에서 처음 발견된 부르봉 품종의 돌연변이입니다. 그것은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를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재배됩니다. 그것은 달콤하고 과일 향이 나며 시트러스와 베리의 노트가 있고 매끄러운 마무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게이샤 - 커피 아라비카바르. 게이샤는 파나마, 코스타리카, 콜롬비아와 같은 나라에서 제한된 양으로 재배되는 희귀하고 비싼 품종입니다. 그것은 자스민과 베르가못의 노트와 함께 꽃향기, 차와 같은 맛, 밝고 깨끗한 마무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파카마라 - 파카마라는 엘살바도르와 니카라과와 같은 나라에서 재배되는 파카스 품종과 마라고지페 품종의 잡종입니다. 체리와 블랙커런트의 향과 함께 달콤하고 과일 향이 나며, 밝고 깔끔한 마무리가 특징입니다.
▶ 마라고지페 - 티피카의 돌연변이 품종으로 "코끼리 콩"으로도 알려진 마라고지페는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니카라과와 같은 나라에서 재배되는 희귀하고 비싼 품종입니다. 그것은 달콤하고, 견과류 향과 초콜릿의 노트 그리고 매끄럽고 크림 같은 마무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카투아이 - 커피 아라비카바르. 카투아이는 브라질, 온두라스, 니카라과를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재배되는 카투라 품종과 문도노보 품종의 잡종입니다. 그것은 달콤하고 과일 향이 나며 살구와 꿀의 향이 나며 깨끗하고 바삭바삭한 마무리를 합니다.
▶ 에티오피아 하이레루 - 에티오피아 하이레루는 커피의 본고장인 에티오피아에서 재배되는 야생 아라비카 커피 품종입니다. 그것들은 블루베리, 감귤, 자스민의 향과 함께 과일 향과 꽃 향이 나며, 밝고 와인과 같은 마무리를 합니다.
커피의 세계는 탐험해야 할 많은 종류와 맛들로 넓고 다양합니다.
이 10가지의 대표적인 커피 품종들은 커피가 재배되는 맛의 범위와 지역을 엿볼 수 있어 커피의 풍부하고 복잡한 세계를 맛볼 수 있습니다.
저처럼 커피에 관심이 있어 바리스타를 배우고 싶은 분들을 위해 '내일배움 카드'를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로 가시면 더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4.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커피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스트리아 여행> 비엔나 대표 커피 '멜랑쥐'- 카페 첸트랄, 카페 슈페를 (0) | 2023.06.13 |
---|---|
<바리스타2급 필기> 커피의 가공 방법 / 건조 방법 / 탈곡 과정 총정리 (0) | 2023.04.24 |
커피의 재배(아라비카/로부스타)와 커피 수확(기계 수확, 핸드 피킹) 총정리 (0) | 2023.04.24 |
각 나라별 커피의 전파 총정리 - 이탈리아.프랑스.영국.미국.한국 - (1) | 2023.04.21 |
커피의 역사 소개 -커피의 시작.커피의 유래.커피 전파과정- (1) | 2023.04.21 |
댓글